기타분노

게임내 '무작위'라는 단어를 일반 상식과 다른 뜻으로 사용한 것도 일종의 사기인가요.

nani****@n****.com
2021.02.20
  • 피해자 찾아요.

 안녕하세요. 메이플 스토리 게이머 중 한 명입니다.

 게임 메이플 스토리(이하 메이플)는 MMORPG로 게임 캐릭터가 강해지기 위해 아이템을 강화할 수 있는 여러 시스템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 추가옵션을 높은 수치로 올리기 위해 사용하는 환생의 불꽃(이하 환불)이라는 아이템이 있는데요. 아이템의 설명에는 추가옵션의 설정을 '무작위'로 설정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터진 확률 조작 사태(내용이 길어 이해하기 쉽도록 영상을 첨부합니다: https://youtu.be/5sIEHJLW-w8)에 밝혀진 바에 의하면 운영진 마음대로, 그 어떠한 공지나 설명 없이 '무작위'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무작위란 확률에서 보통 모든 표본이 선택될 확률이 동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메이플 스토리 운영진 측에서는 첨부한 사진처럼 '정해진 조건에 따라 난수를 발생시켜 결과를 결정하는 행위'로 멋대로 정의했으며, 이런 정의에 대하여 지금까지 아무런 공지도 안내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무작위라는 단어를 상식적인 범위 내에서 해석했고,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이 환불을 구매하는데 엄청난 양의 게임머니를 사용했습니다.(메이플 내에서 사용하는 재화인 메소는 메소마켓이라는 상점을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운영진의 행태를 사기라고 해도 될지 궁금합니다.


 또한,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의 개정안이 발의되었는데 가능하다면 현 사태에 대한 영상을 만들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화나요!
전문가의견 1
정현 법률사무소
송인욱 변호사
2021-02-23

사기가 되려면 기망을 통해 재산상 이득을 상대방 측에서 얻어야 합니다. 


단어의 해석 부분에 대한 차이가 분명히 있는 것 같은데, 내용만으로는 파악이 쉽지 않은바, 관련 자료를 갖고 방문 상담을 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