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 마감 2020년 07월 16일 ~ 2020년 08월 09일
킹오파 피해사례 제보
킹오브파이터올스타 서비스 불만 사례를 모아 분쟁조정절차에 제출합니다.
Check !
HOT
참여인원
피해사례 모집
사건 주제
분쟁조정신청한 유저
담당
대체 무슨 일이야!

킹오브파이터올스타(‘킹오파’)를 즐겨하던 직장인 유저 A씨는 킹오파의 과도한 과금 유도와 낮은 서비스 수준때문에 스트레스를 겪으며 화난사람들에 이를 제보하기에 이르렀습니다.

 

A씨는 화난사람들을 통해 변호사님과 해당 문제에 대해 상담을 하게 되었고, 변호사님의 조언대로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신청을 하였습니다.

 

킹오파 유저의 분쟁조정신청 내용

 

[ 게임명 ]

킹오브파이터 올스타

[ 게임을 서비스하는 회사 ]

넷마블

[ 게임 사용자 ]

********

[ 게임 사용 기종 ]

갤럭시 노트10 5G ( LTE / 5G )

[ 게임 계정 ]

혼돈유키 / 4FJZEO

[ 일시 ]

2019.05 ~ 2020.05

 

[ 콘텐츠 명 / 주요 내용 ]

  • 대전 - 챔피언십
    1. 1) 토너먼트라는 이름으로 배타테스트를 몇 달 가까이 진행 후 챔피언십라는 이름으로 컨텐츠가 정식 오픈이 되었으나 오픈된지 5개월이 지나도 끊김 현상이 개선되지 않음.
      • * 첨부 참고 자료
        • 챔피언십 렉1 영상
        • 챔피언십 렉2 영상
    2. 2) 챔피언십에 80% 이상의 비율의 유저들이 고의적인 비매너 플레이나 핵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서버에 부하를 일으켜 정상적인 플레이가 불가능하도록 만듦.
    3. 3) 원인을 알 수 없지만 갑자기 스스로 네트워크 상황이 안 좋아지며 입력이 안되는 버그가 있음.
      유저가 핵을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기도 함.
    4. 4) 챔피언십 신고하기 기능이 생겼지만 가끔씩 신고하기를 하면 화면에 문제가 발생하여 플레이가 안됨
    5. 5) 챔피언십에서 가끔씩 정상으로 대전이 가능한 경우도 있음.
    6. 6) 특정 상황에서 그래픽이 일그러지는 현상이 있음
      • * 첨부 참고 자료
        • 챔피언십 그래픽 깨짐1 이미지
        • 챔피언십 그래픽 깨짐2 이미지
        • 챔피언십 그래픽 깨짐3 이미지
  • 대전 - 아레나
    1. 1) 현재 무투전으로 변경된 컨텐츠로 특정 상황에서 캐릭터가 죽지 않고 무조건 패배되는 버그
      무투전에서도 발생하는데 참고자료는 아레나였을 때의 영상
      • * 첨부 참고 자료
        • 구)아레나 버그_20200128 영상
    2. 2) 무투전에서 일정 확률로 시작을 누르면 화면이 멈추는 버그가 존재.
      참여 횟수는 차감되는데 여전히 수정을 안하고 있음
  • 대전 - 친선대전
    1. 1) 대전 방이 개설되지도 않고 참여도 안되는 버그
      • * 첨부 참고 자료
    2. 전투 - 스토리
    3. 전투 - 성장던전 - 주간 배틀카드던전(길거리 대작전!)
      1. 1) 특정 상황에서 캐릭터가 맵에 끼이는 현상이 있음
    4. 소환 - 파이터 소환
    5. 소환 - 배틀카드 소환
      1. 1) 파이터와 배틀카드를 모두 현금으로 결제하여 뽑기를 하면 약 100만원이 넘어감.
        법적으로 제한을 두고 있지 않다지만 뽑기 아이템의 금액이 너무 높다고 생각됨
        • * 첨부 참고 자료
          • 캐릭터 뽑기관련 이미지
      2. 2) 동일한 아이템에 대해 지역별로 차별을 두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생각됨
        전자상거래 법 상 동일한 제품에 대해 지역이나 나라별로 차별을 두는 것은 금지하는 것으로 알고있음
      3. 3) 기존에는 유료로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을 무료 뽑기로 전환함
        • 예) 프리티 미스터빅
      4. 4) 과거에는 일정 횟수를 뽑으면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주었지만 현재는 소환권으로 변경됨
        이로인해 유저들은 원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얻기 더욱 어려워짐.
        유저가 원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반드시 얻는다는 보장이 없어지게 됨

     

    [ 요구사항 ]

    1. 해당 게임에 약 354 만원을 결제함.

      ( 별도의 원스토어와 플레이스토어의 내역서 취합이 필요 )

      이렇게 금액을 지불했음에도 게임 서버가 불안정하고 각종 버그, 핵프로그램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플레이가 불가능.

      챔피언십 같은 대전 컨텐츠들로 인한 스트레스성 위식도 역류증이 악화되어 현재도 지속적으로 내원하며 치료중 ( 필요시 진료내역서 첨부 예정 ) 육체적 피해와 정신적 피해를 포함하여 결제금액의 80%에 준하는 283만원과 피해보상금 100만원을 요구.

    2. 본인에게 배상금을 지불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 해당 금액에 준하는 유료 재화(루비라고 불림)를 지급.

    3. 본인에게 배상, 배상금을 지불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 이하 조건을 수용하고 넷마블 측에 이행 서약서를 요구
      1. 대규모 업데이트 전 사전 검증을 할 수 있는 간담회 혹은 기자단을 창설하여 간담회 / 기자단에서 도출되는 의견을 적극 반영 킹업파쇼, 킹오파쇼라는 단방향 통보성 정보를 원하는 것이 아닌 크라우드펀딩처럼 유저와 넷마블 간에 양방향 소통을 원함.

        인원 구성으로는 본인이 지정하는 유저 5인, 넷마블측에서 지정하는 5인으로 8명 ~ 10명 내외로 구성.

        사전에 검증하여 버그나 개선점들을 추가로 도출하기 위한 목적

      2. 각 컨텐츠별 눈에 띄는 버그 수정 및 게임 서버 개선 요구

        이전과 비교했을 때 정성적으로 나아졌다라고 판단할 수 있는 수준을 요구.

        해당 기준의 근거로 각 컨텐츠별 작업이 완료되면 커뮤니티, 단톡방 등에 유저들의 의견을 요청하고 넷마블측에 전달할 예정.

        각 컨텐츠별 오류수정,개선은 예정일을 정해야 하며 예정일이 초과되면 계약 위반으로 간주하여 지체 보상금을 지급해야 함.

        ( 지체보상금 조건과 비율은 넷마블측과 추후 논의 )

     

    한편, 과거에도 모바일 게임에서 자주 버그가 발생하여 고객센터를 통해 시정을 요청하였으나, 시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자 유저가 콘텐츠분조정위원회에 조정신청을 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위 사례에서 분쟁조정위원회는 ‘소비자가 게임을 원활히 이용하기 위하여 시정될 필요성이 인정되는 동시에 기술적으로도 시정가능한 버그가 발생할 경우, 게임사는 서비스 제공자로서 이를 시정하여야 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인정면서, ‘게임사는 지금까지의 버그발생 및 서비스 미숙에 대하여 사과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공지를 올리고, 아울러 기존 이용자들에게 특별 보상 이벤트를 실시하라’는 내용으로 조정하였습니다.

     

    이번 킹오파 서비스 불만에 대한 분쟁조정신청을 제기한 유저는 다른 유저들에게도 비슷한 피해사례가 있다는 것을 조정절차에서 자료로 제출하여, 위의 선례에서처럼 다른 유저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분쟁조정결과를 얻어내고자 합니다.

     

     

    콘텐츠분쟁조정이란?

     

    콘텐츠산업진흥법 제29조는 "콘텐츠사업자 간, 콘텐츠사업자와 이용자 간, 이용자와 이용자간의 콘텐츠 거래 또는 이용에 관한 분쟁을 조정하기 위하여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를 둔다."라고 정하고 있습니다. 이 법에 따라 콘텐츠에 관한 거래 또는 이용에 관한 분쟁에 대해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에서 조정 절차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조정과 소송의 차이는?

     

    일반적으로 분쟁이 발생하면 소송을 통해 해결합니다. 그러나 소송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고, 결과적으로 어느 한쪽이 이기거나 지게 됩니다. 반면, 조정은 중립적인 제삼자가 분쟁 해결을 위해 당사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전문적인 해결안을 제시하거나 상호 양보를 끌어내 분쟁을 해결하는 대안적 분쟁 해결제도(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입니다. 이를 통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호 비밀을 유지할 수 있어 서로 Win-Win 하는 합리적인 분쟁 해결 제도입니다.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사이트 인용

     

     

    상대방이 조정을 거부할 수도 있나요? 조정으로 해결이 안되면 어떡하나요?

     

    조정은 기본적으로 양 당사자의 동의를 전제로 합니다. 한쪽 당사자가 조정을 거부할 경우 이를 위원회에서 강제할 권한은 없습니다

     

    즉, 당사자가 조정위원회의 조정안을 받아들이지 않거나 조정회의에서도 조정안 제시가 불가능한 경우 분쟁이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중재원을 통한 중재, 법원을 통한 소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사이트 인용

    65
    비용안내

    참여자가 부담할 비용이 없습니다.

    사무의 범위

    분쟁조정신청을 한 일반 유저가 화난사람들 플랫폼을 통해 모인 피해사례를 조정절차에서 증거자료로 제출할 것입니다.

    참여 대상 안내

    (1) 넷마블 킹오브오파이터 올스타 유저로서 게임 중 버그를 겪고, 넷마블에 신고하였는데 넷마블이 신속하게 조치하지 않은 경험이 있는 분

    (2) 넷마블 킹오브오파이터 올스타 유저로서 게임 중 버그를 겪은 분

    기타 안내

    넷마블 킹오브오파이터 올스타 유저로서 게임을 하다가 겪은 버그 피해사례를알려주세요. 참여자분들이 제출해주신 피해사례는 이미 진행되고 있는 분쟁조정절차에서 다른 유저들도 유사한 피해를 받고 있다는 것에 관한 증거자료로 제출됩니다.

     

    ፠유의! 각 피해사례는 이미 진행되고 있는 분쟁조정절차에서 증거자료로 쓰이게 되고, 각 피해사례에 대해 별개의 분쟁조정절차가 진행되는 것이 아닙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