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 특성상 환불 어려우세요

소재 특성상 환불 어려우세요.

인터넷 쇼핑몰에서 산 옷. 진짜 환불 못 받을까요?


흰색 제품은 환불 어려우세요.

소재 특성상 환불 어려우세요.

세일 기간 중 구매 상품은 환불 어려우세요.


인터넷 쇼핑몰에서 옷을 구입하면서 교환, 환불이 안 된다는 공지를 보기는 봤지만 막상 옷을 받아보니 너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진짜 환불 받을 수 없을까요?


인터넷 쇼핑몰에서 산 물건은 이를 "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환불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법 제17조 제1항 제1호).


인터넷 쇼핑물에서 산 물건의 환불을 요구할 수 없는 경우는 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전자상거래법 제17조 제2항)


[전자상거래법에서 정한 환불 요구 불가 사유]

●소비자에게 책임 있는 사유로 멸실, 훼손된 경우(내용 확인 위해 포장 훼손한 경우는 제외),

●사용 또는 소비로 가치가 감소한 경우,

●시간의 경과로 가치가 현저하게 감소한 경우,

●복제가 가능한 재화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소비자의 주문에 의하여 개별적으로 생산되는 재화 등 청약 철회 등을 인정하는 경우 통신판매업자에게 회복할 수 없는 중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로서 사전에 당해 거래에 대하여 별도로 그 사실을 고지하고 소비자의 서면(전자문서를 포함한다)에 의한 동의를 얻은 경우


전자상거래법에서 정한 환불 제한 사유 이외의 사유로 환불이 불가능하다는 내용을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지했다고 하더라도 이는 효력이 없습니다.

(전자상거래법 제35조).


따라서 소비자가 물건을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환불을 요청했다면, 인터넷 쇼핑몰은 “흰색 제품 환불 불가” “소재 특성상 환불 불가” “세일 제품 환불 불가” 고지를 했다고 하더라도 그러한 이유로 환불을 거부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인터넷 쇼핑몰이 자기들이 정한 환불 불가 사유를 주장하며 환불을 해주지 않는다면?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https://ecc.seoul.go.kr)), 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 에서 상담을 받고 분쟁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